해외 진출을 위한 여러가지 해결해야할 사항들이 많지만, 가장 먼저 부딪히게되는것이 홈페이지의 구성 및 운영 방안인것 같습니다.
현재 이 문제로 2달 정도 고생하고 있는데, 역시 언어가 되지 않는다는 문제가 가장 크네요.
최근에는 영어 뿐 아니라 일어까지 서비스를 진행하는건 어떨까 생각중이라, 더 그런듯 합니다. 욕심같아서는 중문까지 진행을 하고 싶지만, 중문은 주변에서 도움을 요청할 분이 없어서...
일단 쇼핑몰만 운영 할 경우가 가장 쉬우며, 이 경우가 가장 유력합니다.
하지만 홈페이지의 첫 설계를 쇼핑몰만으로 제작해놓게 될 경우, 추후 추가해야할 사항들에 대해서 신속하게 대응하지 못한다는 점이 있어, 몇가지 기능을 확장가능하게 하도록 고려중입니다. 이것이 저에게는 너무 어렵네요.
정 말 그 기간동안 많은 프로그램을 테스트 해보고, 적용도 시켜보고... 예상치 못한 문제(무지하여 예상할 수 있는 문제가 없습니다.)에 봉착하게 되면 몇일 머리 싸매고 해결하려고 노력합니다. 거의 대부분의 관련 포럼을 다 훓어본것 같네요.
지금은... 사용할 웹프로그램 선정까지는 마친 상태이고, 이제 실제 연동 테스트 및 가상 운영 테스트에 돌입해야할 시점인것 같네요.
도메인의 활용도에 대해서도 고민을 많이했었는데...
국내 카드 결제 대행사들은 대부분 euc-kr 을 지원하고 있으며, 올댓에서 이용하는 KCP 의 경우 UTF를 지원합니다만, UTF를 이용할 경우 올댓에서 이용하는 그누보드와 호환성 문제에 부딪히게 됩니다.
왜 이것이 문제일까? 생각하시는 분 계실까요?
영문 홈은 사실 크게 상관없습니다만, 일어와 중문까지 확장하게 되면 euc-kr언어셋은 심각한 문제를 일으키게 됩니다. 즉, 일어, 중어가 제대로 표시되지 않게 되는 것이지요.
물론 utf를 사용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해결방안은 충분히 있을 수 있겠지만, 다양한 인터넷 환경에서 문제를 발생하지 않게 하려면, 가급적이면 현지에서 사용하는것이거나 표준을 따르는것이 좋다는 생각입니다.
사실, en.ocarina.co.kr jp.ocarina.co.kr 과 같이 언어별 2차 도메인의 활용했으면 하는 바램이었지만... 해외 쇼핑몰의 도메인은 따로 제작하는것도 나쁘진 않을것 같더군요.
atocarina.com 또는 ocarinacenter.com 이 두 도메인이 현재 공백으로 놀고 있는 도메인인데, atocarina.com 은 현재 해외 웹호스팅업체에 세팅되어있으며, ocarinacenter.com 도메인의 웹호스팅은 국내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ocarinacenter.com 도메인의 사용이 유력하며, 두 도메인 모두 접속이 되도록은 할 예정입니다. atocarina.com 도메인은 웹호스팅 서비스 받으며 무료 서비스 도메인이라, 계약이 해지될때 소유권이 저한테 오지 않을 가능성도 크기에... (해당 업체의 자료를 찾아봐도 계약 해지후 도메인 소유권에 대한 규정은 안보이네요.)
현재 해외 홈페이지의 구성은 Joomla + phpBB3 + Magento + JFusion 을 뼈대로 하고, 일단 쇼핑몰만 오픈하여 운영하다가 필요하게 되면 컨텐츠 및 포럼의 확장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는것으로 거의 확정된듯 합니다. (phpBB3 보다는 vBulletin이 좀 더 마음에 드네요.)
해외 쇼핑몰이 성공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한번 도전은 해보렵니다.
잘될지 모르겠네요.
참 고로 해외 쇼핑몰의 컨셉은... 한국 오카리나 전문 쇼핑몰입니다. 즉, 한국의 오카리나를 전문적으로 다뤄 해외에 한국 오카리나의 높은 퀄리티를 알리고 다양한 오카리나를 접하게 함으로 인해 세계적으로 한국의 오카리나도 일반적인 오카리나의 대열에 합류를 시키고자 함입니다.
* 물론 주 목적은 매출의 증대입니다.